사례1.
때는 2009년 봄. 엑스포에서 소화제까지, 놀이동산에서 금융까지 다양한 광고주와 브랜드를 취급하는 광고계의 순돌아빠로 통하는 A모 CD팀의 박아트는 출근하자마자, 여느 때처럼 메일을 보고있었다. '비아구라 비교자료 보내드립니다' 라는 제목의 스팸메일을 지우려는 순간, 어라? 익숙한 AE의 이름이 발신자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그랬던 것이었드랬다. 박아트는 남성용 발기부전치료제 인쇄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중 아니던가? 광고계의 F4라 불리는 4명의 유부남과 1명의 꿈잔디로 구성된 A모 CD팀은 처음 OT를 받던 날 치료제 한 알을 가운데 두고, 머뭇거리고 있었다. 누군가 직접 음용 한 후 그 효과와 놀라운 '성능개선효과'를 알려줘야 할 텐데, 건강남을 자처하는 유부남들은 코웃음을 치며 본인은 필요없다 말하고 있으니 어쩔 수 없이 박아트가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용감히 손을 내밀어 직접 임상실험에 임하는 수밖에...
물론 인사이트에 충실한 완성도 높은 광고를 만들고자 하는 100% 순수한 마음의 발로였음은 두말하면 잔소리. 약효가 머리쪽으로 전이되었는지 아이디어가 '불끈불끈' 샘솟고 카피는 '용솟음'치며 내놓는 썸네일마다 비주얼 요소가 '힘있게' 자리잡은 것이, 역시 제품을 직접 경험해본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절감했던 박아트.
사례2.
역시 때는 2009년 봄. 유난히 조심스럽게 설명을 하는 담당 AE와 눈을 반짝거리며 질문과 대답을 반복하는 건강남을 자처했던 얼마전의 그 유부남들 그리고 우리팀의 유일한 여성인 얼마전의 그 '꿈잔디'는 제품을 만지작거리며 회의를 하고 있다. 광고할 제품의 정식명칭은 탐폰(Tampon).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한자로 지혈전(止血栓)이란다. 처음 접하는 제품만큼이나 생소한 명칭이다. 그날 회의석상에서 유일한 경험자인 막내 팀원 꿈잔디에게 이래 저래 질문을 해보지만 도통 감이 안오는건 매한가지. 자료조사의 차원에서 여성의 신체 구조도를 당당하게 모니터에 띄어 놓았던 박아트는 퇴근 후 와이프에게 몇가지 질문을 해본다. 간만에 불붙은 그녀는 '남성중심 권력구조 사회와 학대받는 여성의 신체'라는 주제의 2시간짜리 강의를 펼쳐놓는다. 그날 박아트는 대한민국 여성들의 삶의 고충과 본인의 무지를 절절하게 실감한다.
탐폰과 발기부전치료제, 흔히 접할 수 있는 제품은 아니지만 단순하게 생각하면 결국 우리가 널리 알리고 사게 만들어야 할 많은 제품중 하나일 뿐이다. 누군가의 편안함과 환희를 상상하며 친절하게 알려줘야 할 가치의 집합체라 생각하면 별 감흥없이 쿨하게 진행할 수 있는 과정이겠지만 직업병처럼 제품을 책상에 늘어놓고 수사요원이라도 된듯한 자세로 프로파일링하며 생각을 다듬어가다 보면 본인도 모르게 감정이 이입되서 오만가지 생각의 나래를 펼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노릇. 남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은 이 직업이 주는 매력이기도 하지만 한계를 접할 때마다 높은 벽에 부딪힌 것처럼 느껴지는 답답함도 어쩔 수 없는 것 아니겠는가? 착한 광고는 그만! 지금부터는 세상에서 가장 ‘못된 광고’를 만들어보자! 고 맘속으로 혼자 외쳤던 ‘2007 이태원선언’이 무색하게 그냥 흘러 보낸 수많은 기회들. 멋진 광고주와 독특한 소재만 걸리면 당장이라도 히트캠페인을 만들 듯 투덜거렸지만, 실컷 거드름을 떨다가도 생소한 것을 접하면 급히 꼬리를 내려버리는, 알아야 할 빈 구석이 더 많은 그저 그런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What Women Want”라는 영화에서 다른 이의 맘속을 읽을 수 있게 된 멜 깁슨은 영화에서 승승장구하는 광고인이지만, 영화속 놀라운 능력이 그에게 준 선물은 능력 그 자체가 아니라 능력으로 인해 변화된 그 자신이라는 것. 열심히 광고를 할 수록, 남을 이해하면 할수록, 본연의 내 모습과 더 가까워지는 경지에 나도 이를 수 있을까? 아, 모르는 것 투성인 수많은 제품과 브랜드로 가득찬 광활한 우주! 나는 그 광대한 우주를 흐느적 흐느적 유영하며 '탐폰은 하얀빛이다!'를 외치는 가가린이어라!
때는 2009년 봄. 엑스포에서 소화제까지, 놀이동산에서 금융까지 다양한 광고주와 브랜드를 취급하는 광고계의 순돌아빠로 통하는 A모 CD팀의 박아트는 출근하자마자, 여느 때처럼 메일을 보고있었다. '비아구라 비교자료 보내드립니다' 라는 제목의 스팸메일을 지우려는 순간, 어라? 익숙한 AE의 이름이 발신자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그랬던 것이었드랬다. 박아트는 남성용 발기부전치료제 인쇄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중 아니던가? 광고계의 F4라 불리는 4명의 유부남과 1명의 꿈잔디로 구성된 A모 CD팀은 처음 OT를 받던 날 치료제 한 알을 가운데 두고, 머뭇거리고 있었다. 누군가 직접 음용 한 후 그 효과와 놀라운 '성능개선효과'를 알려줘야 할 텐데, 건강남을 자처하는 유부남들은 코웃음을 치며 본인은 필요없다 말하고 있으니 어쩔 수 없이 박아트가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용감히 손을 내밀어 직접 임상실험에 임하는 수밖에...
물론 인사이트에 충실한 완성도 높은 광고를 만들고자 하는 100% 순수한 마음의 발로였음은 두말하면 잔소리. 약효가 머리쪽으로 전이되었는지 아이디어가 '불끈불끈' 샘솟고 카피는 '용솟음'치며 내놓는 썸네일마다 비주얼 요소가 '힘있게' 자리잡은 것이, 역시 제품을 직접 경험해본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절감했던 박아트.
사례2.
역시 때는 2009년 봄. 유난히 조심스럽게 설명을 하는 담당 AE와 눈을 반짝거리며 질문과 대답을 반복하는 건강남을 자처했던 얼마전의 그 유부남들 그리고 우리팀의 유일한 여성인 얼마전의 그 '꿈잔디'는 제품을 만지작거리며 회의를 하고 있다. 광고할 제품의 정식명칭은 탐폰(Tampon).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한자로 지혈전(止血栓)이란다. 처음 접하는 제품만큼이나 생소한 명칭이다. 그날 회의석상에서 유일한 경험자인 막내 팀원 꿈잔디에게 이래 저래 질문을 해보지만 도통 감이 안오는건 매한가지. 자료조사의 차원에서 여성의 신체 구조도를 당당하게 모니터에 띄어 놓았던 박아트는 퇴근 후 와이프에게 몇가지 질문을 해본다. 간만에 불붙은 그녀는 '남성중심 권력구조 사회와 학대받는 여성의 신체'라는 주제의 2시간짜리 강의를 펼쳐놓는다. 그날 박아트는 대한민국 여성들의 삶의 고충과 본인의 무지를 절절하게 실감한다.
탐폰과 발기부전치료제, 흔히 접할 수 있는 제품은 아니지만 단순하게 생각하면 결국 우리가 널리 알리고 사게 만들어야 할 많은 제품중 하나일 뿐이다. 누군가의 편안함과 환희를 상상하며 친절하게 알려줘야 할 가치의 집합체라 생각하면 별 감흥없이 쿨하게 진행할 수 있는 과정이겠지만 직업병처럼 제품을 책상에 늘어놓고 수사요원이라도 된듯한 자세로 프로파일링하며 생각을 다듬어가다 보면 본인도 모르게 감정이 이입되서 오만가지 생각의 나래를 펼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노릇. 남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은 이 직업이 주는 매력이기도 하지만 한계를 접할 때마다 높은 벽에 부딪힌 것처럼 느껴지는 답답함도 어쩔 수 없는 것 아니겠는가? 착한 광고는 그만! 지금부터는 세상에서 가장 ‘못된 광고’를 만들어보자! 고 맘속으로 혼자 외쳤던 ‘2007 이태원선언’이 무색하게 그냥 흘러 보낸 수많은 기회들. 멋진 광고주와 독특한 소재만 걸리면 당장이라도 히트캠페인을 만들 듯 투덜거렸지만, 실컷 거드름을 떨다가도 생소한 것을 접하면 급히 꼬리를 내려버리는, 알아야 할 빈 구석이 더 많은 그저 그런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What Women Want”라는 영화에서 다른 이의 맘속을 읽을 수 있게 된 멜 깁슨은 영화에서 승승장구하는 광고인이지만, 영화속 놀라운 능력이 그에게 준 선물은 능력 그 자체가 아니라 능력으로 인해 변화된 그 자신이라는 것. 열심히 광고를 할 수록, 남을 이해하면 할수록, 본연의 내 모습과 더 가까워지는 경지에 나도 이를 수 있을까? 아, 모르는 것 투성인 수많은 제품과 브랜드로 가득찬 광활한 우주! 나는 그 광대한 우주를 흐느적 흐느적 유영하며 '탐폰은 하얀빛이다!'를 외치는 가가린이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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